본문 바로가기
Creo/Creo 모델링

주축 벤드(Spinal Bend) 생성 방법

by 아이디티 2020. 3. 31.

소개

 

주축 벤드(Spinal Bend) 도구는 커브를 따라 횡단면을 계속 재배치하여, 커브 주축 주위로 솔리드나 퀼트를 벤드합니다. 축에 수직인 평면 횡단면은 아무 왜곡 없이 궤적에 수직이 되도록 재배치됩니다. 축은 주축 커브의 시작점에 대한 탄젠트입니다. 모든 압축이나 왜곡은 궤적을 따라 경도 방향으로 진행됩니다.

 

반지를 생각해보세요, 반지 표면에 글씨를 넣으려 합니다. 평면에 글씨를 넣는것은 쉽습니다, 하지만 곡면은 아주 힘듭니다. 평면에 글씨를 넣고  원형으로 만들면 쉽게 설계를 할수 있습니다. 원형으로 만드는 방법은 2가지 입니다.

 

 

사용예시

-원형 설계 불가한 모델일 경우

-평행한 스윕 및 블렌드 형상을 원하는 궤적을 따라 생성할 경우

 

 

 


생성 방법

1.모델(Model) > 엔지니어링(Engineering) >  주축 벤드(Spinal Bend)를 클릭합니다.

 

2.주축을 선택하려면 참조(References) 탭을 클릭하고 주축(Spine) 컬렉터를 클릭한 다음 체인을 선택합니다.

-체인(Chain) 대화상자를 열려면 세부내용(Details)을 클릭합니다.

-시작점을 반전하려면 시작점의 화살표를 클릭합니다.(화살표로 방향 전환)

 

3.형상 벤드(Bend Geometry) 컬렉터를 클릭하고 벤드할 형상을 선택합니다.

-서피스 or 솔리드 선택합니다.

*기본 값으로는 형상이 주축의 전체 길이로 확장됩니다.


참고

*벤드 후 원본 길이를 유지하려면 길이 잠금(Lock Length) 확인란을 선택합니다.

 

*주축벤드 생성 후에는 원본 솔리드가 표시되지 안습니다.

 

주의

-주축 커브를 원으로 사용은 불가(하지만 스케치를 끊어서 원-바이-원 체인 선택방법 사용시는 가능)

 

주축 벤드 만들기

 

사용 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