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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eo/AR _VR_MR

렌더링을 위한 3D 데이터 변환 관련 자료

by 아이디티 2020. 3. 30.

소개 - OBJ (Wavefront file format specification)

 

OBJ (또는 .OBJ)는 Wavefront Technologies 에서 Advanced Visualizer 애니메이션 패키지를 위해 처음 개발 한 지오메트리 정의 파일 형식 입니다. Wavefront의 Visualizer고유 파일 포맷 입니다. DXF나 IGES 처럼 ASCII 형태(확장자 .obj)로 데이터를 저장할 수도 있고 binary 형식(확장자 .mod)으로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ASCII 형태인 OBJ로 저장을 하더라도 DXF나 IGES 만큼 데이터의 크기가 커지지는 않으며, MTL이라는 별도의 material 파일을 사용하기 때문에 모델 정보 이외에 texture map이나 material에 대한 데이터를 함께 옮길때에는 관련된 MTL 데이터도 찾아서 같이 옮겨야 합니다.

 

scan 데이터를 obj 변환

확장자 : obj (for ASCII), mod (for binary)

 

 

OBJ 파일 구조는 아래 사이트를 참고 합니다

 

 

Obj 파일 파싱_구조 파악

1. #은 주석이다.주석은 파싱하는 데이터로 취급하지 않는다.ex) # 8 vertices : 아무리 요긴한 정보라도 ...

blog.naver.com

 

 

파일 확장 자로본 "3D 모델"의 "3D 객체" 인기있는 형식입니다 

 

  • .mb Maya 바이너리
  • .ma Maya ASCII
  • ASCII의 .dxf AutoCAD
  • obj Wavefront에서 개발 한 매우 간단한 ASCII 형식 (*** C ++ 컴파일러 출력 파일과 혼동하지 마십시오! ***)
  • fbx Autodesk 이진 형식 (일반적으로 DirectX 및 게임 엔진에서 지원)
  • dae COLLADA (XML / ASCII)
  • blend 블렌더 파일
  • 3ds 또는 .max 3DStudio / max 파일. 게임에 공통입니다.

 


CREO에서 OBJ 파일 변환 하기 

 

 

 

[편차 제어 (Quality of Export)]

 

출력 파일의 품질은 삼각 측량의 정밀도 제어에 따라 달라집니다. 다음 옵션을 사용하여 삼각 측량의 정밀도를 
제어 할 수 있습니다. OBJ 파일 변환은 3D 파일을 삼각형의 형태로 변환 합니다

 

1. 코드 높이

- 모델 서피스 쪽 맞춤을위한 전역 사양 역할을합니다. 현(OBJ 삼각형의 선)과 표면(3D 모델) 사이의 최대 거리를
  지정합니다. 지정된 코드 높이가 작을수록 실제 부품 표면과의 편차가 줄어 듭니다. 모델 단위로 측정되는
  현 높이는 하한 및 상한 범위 내에 있어야합니다. 코드 높이의 하한은 부품 정확도의 함수이며 상한은 모델 크기에
  해당합니다. 모델 크기는 모델 주위에 그려진 가상 상자의 대각선으로 정의됩니다.

 

코드 높이 정의

1) CREO 서피스와 OBJ 삼각형 선 사이의 GAP - 코드 높이

2) CREO 서피스

3) OBJ 삼각형의 선

 

2. 각도제어

 - 반경이 작은 곡선을 따라 제공되는 추가 개선 정도를 조절 합니다. 시스템이 부품 크기에 비해 반경이 매우 작은 
   곡선 (예 : 골프 공의 딤플)으로 표면 피쳐를 경계 할 때 각도 제어를 사용하여 추가 개선 사항을 지정 합니다.

  산출. 범위는 0.0 ~ 1.0입니다.

 

 

골프공 딤플

단계 크기 / 비례 코드 높이 사용 /  비례 단계 크기 사용 옵션은 어셈블 모드에서만  사용 할수 있습니다. 부품들을 좀더 세밀하게 표현 하는 방법을 제공 합니다. OBJ 변환은 여러번의 테스트를 통하여 옵션 값을 정의 하십시요.

 


GLTF 파일이란 무엇입니까?


glTF (GL Transmission Format)는 3D 모델 정보를 JSON 형식으로 저장하는 3D 파일 형식입니다. JSON을 사용하면 3D 자산의 크기와 해당 자산의 포장을 풀고 사용하는 데 필요한 런타임 처리가 최소화됩니다. 응용 프로그램별로 3D 장면과 모델을 효율적으로 전송하고로드하기 위해 채택되었습니다. 

 

glTF는 Khronos Group 3D Formats Working Group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3D JPEG 로 설명됩니다. 제작자에 의해.
이 형식은 저작 워크 플로우를 간소화하고 업계 전반에서 컨텐츠를 상호 운용 할 수있는 3D 컨텐츠 도구 및 서비스를위한 확장 가능한 공통 출판 형식을 정의합니다. glTF 파일 형식 작성의 목적은 저작 워크 플로우를 능률화하고 업계 전반에서 컨텐츠를 상호 운용 할 수있게하는 3D 컨텐츠 도구 및 서비스를위한 확장 가능한 공통 출판 형식을 정의하는 것이 었습니다. WebGL 및 기타 API를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의 런타임 처리를 최소화합니다.

 

Web에서 Creo로 만든 데이터를 볼수 있다면 . . . . .

 

 

 

SCANN3D (@scann3d)

View the profile and 3D models by SCANN3D (@scann3d). Inspecting property is as simple as 1, 2, 3D

sketchfab.com

 

 

기존의 3D 모델링 형식은 주로 데스크톱 시스템에서 제작 워크 플로를 지원하기 위해 오프라인 용으로 데이터를 저장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산업 표준 3D 교환 형식을 사용하면 다양한 모델링 도구간에 그리고 일반적으로 컨텐츠 파이프 라인 내에서 자산을 공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유형의 형식 중 어느 것도 다운로드 속도 또는 런타임시 빠른로드에 최적화되지 않습니다. 파일은 매우 커지는 경향이 있으며 응용 프로그램은 이러한 자산을 GPU 가속 응용 프로그램에로드하기 위해 상당한 양의 처리를 수행해야합니다.

 

고성능을 원하는 응용 프로그램은 모델링 형식을 직접로드하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대신, 사용자 정의 컨텐츠 파이프 라인의 일부로 모델을 오프라인으로 처리하여 자산을 런타임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 된 독점 형식으로 변환합니다. 이로 인해 호환되지 않는 독점 런타임 형식의 단편화 된 시장과 컨텐츠 제작 파이프 라인에서 중복 된 노력이 이루어졌습니다. 한 응용 프로그램으로 내 보낸 3D 자산은 원래 모델링, 도구 별 소스로 돌아가서 다른 독점 내보내기 단계를 수행하지 않고 다른 응용 프로그램에서 재사용 할 수 없습니다. (어려운 내용 입니다. 고성능의 PC를 사용 해야 한다 . . .)

 

모바일 및 웹 기반 3D 컴퓨팅의 출현으로 표준화 된 3D 자산을 신속하고 동적으로로드해야하는 새로운 클래스의 애플리케이션이 등장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 솔루션, 전자 상거래 제품 시각화 및 온라인 모델 공유 사이트는 오늘날 WebGL 또는 OpenGL ES를 사용하여 구축 된 연결된 3D 응용 프로그램 중 일부에 불과합니다. 효율적인 제공의 필요성 외에도 이러한 온라인 응용 프로그램 중 다수는 상호 운용 가능한 표준 형식을 통해 사용자 간, 응용 프로그램 간, 이기종 분산 컨텐츠 파이프 라인 내에서 자산을 공유하고 재사용 할 수 있습니다.

 

glTF는 최소한의 처리로로드 및 렌더링 할 수있는 공급 업체 및 런타임 중립 형식을 제공하여 이러한 문제를 해결합니다. 이 형식은 쉽게 구문 분석 가능한 JSON 장면 설명을 지오메트리, 애니메이션 및 기타 풍부한 데이터를 나타내는 하나 이상의 이진 파일과 결합합니다. 이진 데이터는 추가 구문 분석이나 다른 조작없이 GPU 버퍼에 직접로드 할 수있는 방식으로 저장됩니다. 이 접근 방식을 사용하여 glTF는 노드, 메시, 카메라, 재료 및 애니메이션으로 전체 계층 적 장면을 충실하게 보존하면서도 효율적인 전달과 빠른 로딩이 가능합니다.

 

 

 

 

 


glTF 파일을 활용하는 Engine

 

 

 

glTF 파일 만들기

 

무료로 제공 하는 "블렌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CREO에서 만든 "OBJ" 파일을 Import 하고, gltf 파일로 Export 합니다

블렌더 파일은 이곳에서 다운로드 하십시요

 

 

 

blender.org - Home of the Blender project - Free and Open 3D Creation Software

Home of the Blender project - Free and Open 3D Creation Software

www.blender.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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