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WebGL은 래스터화(rasterization) 엔진중 하나입니다. 여기서 래스터화라는 것은 벡터 또는 윤곽선 데이터를 비트맵으로 바꾸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개발자는 WebGL 3D API를 사용해 코드를 작성하면 점, 선, 삼각형등을 그릴 수 있습니다.
WebGL은 컴퓨터의 GPU에서 실행됩니다. 따라서 해당 GPU에서 실행되는 코드를 제공해야합니다. 함수 쌍 형태로 해당 코드를 제공합니다. 이 두 함수를 정점 셰이더(vertex shader)와 프래그먼트 셰이더라(fragment shader)고하며 각각 GLSL (GL Shader Language) 이라는 매우 엄격한 형식의 C / C ++로 작성됩니다 . 쌍을 이루어 프로그램 이라고합니다 .
- 버텍스 셰이더(Vertex shader)
정점의 위치를 계산하는 역할을 하기 위해 버텍스 셰이더 함수가 호출됩니다. 작성된 함수가 최종적으로 반환하는 정점을 기준으로 점, 선 또는 삼각형을 비롯한 다양한 종류의 도형을 래스터화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래스터화되면 그 다음으로 프래그먼트 셰이더의 함수가 호출됩니다. - 프래그먼트 셰이더(fragment shader)
프래그먼트 셰이더는 버텍스 셰이더에 의해 래스터화된 도형 내에 각 픽셀에 들어가는 색상을 계산합니다.
3D 파일 WEBGL 변환 방법
샘플 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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