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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eo/Creo 모델링

Surface 만들기 #1 ▶ 밀어내기, 회전,채우기 . . . 등

by 아이디티 2020. 12. 29.

기초적인 서피스 만들기 기능을 알아봅니다. 스케치 서피스에 대한 기능 설명 입니다.

케치 평면을 선택 하고 그 위에 스케치 형상을 스케치 하여 서피스 형상을 완성 합니다.

 

◈ 밀어내기 서피스 만들기

스케치 평면에 수직한 방향으로 지정한 깊이 만큼 스케치 단면을 밀어 내기하여 퀼트(서피스 덩어리)를 생성합니다. 
솔리드의 밀어내기(EXTRUDE) 명령과 비슷 합니다. 특이 한점은 닫힘 끝 (CAP)이라는 옵션을 사용 할수 있습니다. 
이것은 뚫려져 있는 서피스를 닫히게 하는 기능 입니다. 스케치 커브가 Close 또는 Open 상태 입니다.

 

1. 밀어내기 서피스 만들기

스케치 평면에 수직한 방향으로 지정한 깊이 만큼 스케치 단면을 밀어 내기하여 퀼트(서피스 덩어리)를 생성합니다. 솔리드의 밀어내기(EXTRUDE) 명령과 비슷 합니다. 특이 한점은 닫힘 끝 (CAP)이라는 옵션을 사용 할수 있습니다. 이것은 뚫려져 있는 서피스를 닫히게 하는 기능 입니다. 아래 그림을 참고 합니다.

 

밀어내기 서피스

 

 

◈ 밀어내기 서피스 CUT 명령

    사용자는 먼저 자르고자 하는 서피스를 선택하고 밀어내기의 CUT 명령과 같이 잘라냅니다. 만일 여러개의
    서피스가 존재 하면 선택된 서피스만 CUT 할수 있습니다.여러개의 서피스가 연결되어 있는 경우를 "퀼트"라

    합니다. 퀼트를 선택 하면 하나의 서피스를 선택 한것이라고 판단 합니다.

 

채우기 (Fill) 서피스

    평면에 스케치 한 형태로 평면 서피스를 만드는 명령입니다. 반드시 close된 스케치를 사용해야 합니다.

 

더보기

 

 

 

회전 서피스

    평면에 스케치 한 형태로 회전 하는 서피스를 만드는 명령입니다. 스케치 모드에서 맨 처음 "중심선"을 만들고

    시작 합니다.

 

 

Sweep 서피스

    스케치 단면(section)을 지정한 궤적을 따라 스윕하여 퀼트를 생성하는 명령 입니다.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1. 3차원 형태의 궤적을 사용 할수 있습니다.
    2. 3차원 형태의 단면 (section)은 사용 할 수 없습니다.
    3. 단면(section)은 반드시 궤적에 수직 방향으로 만들어 집니다.
    4. 임의 평면에 단면이 수직인 sweep을 만들수 없습니다.

 

* sweep 요소인 궤적(trajectory)은 다시 "연속 (tangemt)"과 "비 연속 (non tangent)"으로 나눕니다

 

 

sweep 궤적이 연속인 경우
   . Tangent로 연결된 커브를 말합니다.

   . 근사 (approximate) 커브로 만들어 사용 할수 있습니다.
     일종의 3D SPLINE을 말 합니다.

 

 

sweep 궤적이 비 연속인 경우
   . 근사 (approximate) 커브를 만들어 사용 할수 없습니다

   . 열려 있는 서피스를 만들고, 라운드를 추가 하면 라운드
     형상에 변경이 생깁니다.  반드시 "cap"이 달려있는 close
     형태의 서피스를 만들어 "라운드"를 추가 하여야 합니다

궤적이 연속, 비 연속인 경우의 차이점
아래 그림은  비 연속 적인 sweep 서피스를 만들고 "라운드" 명령을 사용한 예 입니다. 모양이 왜곡 되게 만들어 집니다.

 

 

 

궤적이 Tangent 하더라도, 여러개의 선으로 연결되어 있으면, 서피스 연결되어 있는 패치 서피스로 생성 됩니다.

서피스를 "offset", "Copy" 하고, 편집 할때 오류가 발생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Copy" 명령에 "approximate(근사)"

기능을 사용하여 패치를 숨김니다.

더보기

 

Tangent 커브를 이용한 Sweep

 

커브 복사

 

 

 

 

 

비즈니스 문의 : lionkk@idt21c.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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